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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 묵상/성경 인물전

여호와의 궤를 가져오려는 다윗 - 5

Gospel Barista 2021. 9. 9. 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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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의 궤가 오벧에돔의 집에 3개월 머물렀고, 하나님께서는 오벧에돔과 그의 집에 복을 주셨다.

여호와의 궤가 가드 사람 오벧에돔의 집에
석 달을 있었는데
여호와께서 오벧에돔과 그의 온 집에 복을 주시니라
[사무엘하 6 : 11]

웃사의 몸을 찢어 죽이실만큼 진노하셨던 하나님이시다. 이런 하나님께서 3개월동안 오벧에돔의 집에 복을 주시도록 마음이 변하신 비법이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거룩' 이다.

기럇여아림 사람들이 와서 여호와의 궤를 옮겨
산에 사는 아비나답의 집에 들여놓고
그의 아들 엘리아살을 거룩하게 구별하여
여호와의 궤를 지키게 하였더니
궤가 기럇여아림에 들어간 날부터
이십 년 동안 오래 있은지라
이스라엘 온 족속이 여호와를 사모하니라
[사무엘상 7 : 1~2]

여호와의 궤가 아비나답의 집에 머물기 시작할 때 그의 아들 엘리아살을 거룩하게 구별하여 여호와의 궤를 지키게 하였고, 이로인해 20년이라는 오랜 기간동안 여호와의 궤가 아비나답의 집에 머물러 있을 수 있었던 것이다. 이와 동일하게 오벧에돔의 집에 하나님께서 복을 주신 비법은 바로 오벧에돔이 하나님 앞에 거룩하게 구별되었기 때문인 것이다.

하나님께서 주신 복을 받고 오벧에돔의 자손들은 어떻게 성장했을까?

오벧에돔의 아들들은 맏아들 스마야와
둘째 여호사밧과 셋째 요아와 넷째 사갈과
다섯째 느다넬과
여섯째 암미엘과 일곱째 잇사갈과
여덟째 브울래대이니
이는 하나님이 오벧에돔에게 복을 주셨음이라
그의 아들 스마야도 두어 아들을 낳았으니
그들의 조상의 가문을 다스리는 자요 큰 용사라
스마야의 아들들은 오드니와 르바엘과
오벳과 엘사밧이며
엘사밧의 형제 엘리후와 스마갸는 능력이 있는 자이니
이는 다 오벧에돔의 자손이라
그들과 그의 아들들과 그의 형제들은
다 능력이 있어 그 직무를 잘하는 자이니
오벧에돔에게서 난 자가 육십이 명이며
[역대상 26 : 4~8]

오벧에돔의 자손들이 성문을 지키는 문지기로 세워졌으며, 자손이 62명이나 있었다. 더욱이 '오벧에돔의 자손이라 그들과 그의 아들들과 그의 형제들은 다 능력이 있어 그 직무를 잘하는 자' 라고 성경에서 평가를 할 만큼 능력을 부어주셨다. 하나님께서 주신 능력으로 말미아마 주어진 직무를 잘하는 자로 세워진 것이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주신 복의 결과이다. 여호와의 궤 3개월 머문것만으로도 하나님께서 이렇게 큰 복을 부어주신 것이다.

이렇게 오벧에돔의 집에 하나님께서 복을 주시는 모습을 누군가가 다윗에게 보고를 했다.

  어떤 사람이 다윗 왕에게 아뢰어 이르되
여호와께서 하나님의 궤로 말미암아
오벧에돔의 집과 그의 모든 소유에
복을 주셨다 한지라
다윗이 가서 하나님의 궤를 기쁨으로 메고
오벧에돔의 집에서 다윗 성으로 올라갈새
[사무엘하 6 : 12]   

이 보고를 받은 다윗은 하나님의 궤를 다윗 성으로 옮겨갈 결단을 한다. 하나님의 진노가 사그러들었다고 판단하지 않았을까 싶다. 사무엘하에는 단순히 다윗이 가서 하나님의 궤를 메고 다윗 성으로 올라간 것으로 표현되어 있지만, 역대상 15장에 이에대한 내용이 상세하게 표현되어 있다.

다윗이 다윗 성에서 자기를 위하여 궁전을 세우고
또 하나님의 궤를 둘 곳을 마련하고
그것을 위하여 장막을 치고
다윗이 이르되 레위 사람 외에는
하나님의 궤를 멜 수 없나니
이는 여호와께서 그들을 택하사
여호와의 궤를 메고
영원히 그를 섬기게 하셨음이라 하고
다윗이 이스라엘 온 무리를 예루살렘으로 모으고
여호와의 궤를 그 마련한 곳으로 메어 올리고자 하여
다윗이 아론 자손과 레위 사람을 모으니
그핫 자손 중에 지도자 우리엘과
그의 형제가 백이십 명이요
므라리 자손 중에 지도자 아사야와
그의 형제가 이백이십 명이요
게르솜 자손 중에 지도자 요엘과
그의 형제가 백삼십 명이요
엘리사반 자손 중에 지도자 스마야와
그의 형제가 이백 명이요
헤브론 자손 중에 지도자 엘리엘과
그의 형제가 팔십 명이요
웃시엘 자손 중에 지도자 암미나답과
그의 형제가 백십이 명이라
다윗이 제사장 사독과 아비아달을 부르고
또 레위 사람 우리엘과 아사야와 요엘과 스마야와
엘리엘과 암미나답을 불러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레위 사람의 지도자이니
너희와 너희 형제는 몸을 성결하게 하고
내가 마련한 곳으로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궤를 메어 올리라
전에는 너희가 메지 아니하였으므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를 찢으셨으니
이는 우리가 규례대로
그에게 구하지 아니하였음이라 하니
이에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궤를 메고 올라가려 하여
몸을 성결하게 하고
모세가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 명령한 대로
레위 자손이 채에 하나님의 궤를 꿰어 어깨에 메니라
다윗이 레위 사람의 어른들에게 명령하여
그의 형제들을 노래하는 자들로 세우고
비파와 수금과 제금 등의 악기를 울려서
즐거운 소리를 크게 내라 하매
레위 사람이 요엘의 아들 헤만과
그의 형제 중 베레야의 아들 아삽과
그의 형제 므라리 자손 중에
구사야의 아들 에단을 세우고
그 다음으로 그들의 형제 스가랴와 벤과 야아시엘과
스미라못과 여히엘과 운니와 엘리압과 브나야와
마아세야와 맛디디야와 엘리블레후와 믹네야와
문지기 오벧에돔과 여이엘을 세우니
노래하는 자 헤만과 아삽과 에단은
놋제금을 크게 치는 자요
스가랴와 아시엘과 스미라못과 여히엘과
운니와 엘리압과 마아세야와 브나야는
비파를 타서 알라못에 맞추는 자요
맛디디야와 엘리블레후와 믹네야와 오벧에돔과
여이엘과 아사시야는 수금을 타서
여덟째 음에 맞추어 인도하는 자요
레위 사람의 지도자 그나냐는
노래에 익숙하므로 노래를 인도하는 자요
베레갸와 엘가나는 궤 앞에서 문을 지키는 자요
제사장 스바냐와 요사밧과 느다넬과 아미새와
스가랴와 브나야와 엘리에셀은
하나님의 궤 앞에서 나팔을 부는 자요
오벧에돔과 여히야는 궤 앞에서
문을 지키는 자이더라
이에 다윗과 이스라엘 장로들과 천부장들이 가서
여호와의 언약궤를 즐거이 메고
오벧에돔의 집에서 올라왔는데
하나님이 여호와의 언약궤를 멘 레위 사람을 도우셨으므로
무리가 수송아지 일곱 마리와
숫양 일곱 마리로 제사를 드렸더라
다윗과 및 궤를 멘 레위 사람과 노래하는 자와
그의 우두머리 그나냐와 모든 노래하는 자도
다 세마포 겉옷을 입었으며
다윗은 또 베 에봇을 입었고
이스라엘 무리는 크게 부르며 뿔나팔과 나팔을 불며
제금을 치며 비파와 수금을 힘있게 타며
여호와의 언약궤를 메어 올렸더라
[역대상 15 : 1~28]

다윗은 하나님의 궤를 멜 수 있는 사람은 레위사람(고핫 자손)이라는 것을 정확히 알고 있었다 (역대상 15:2). 더 나아가, 웃사가 죽은 이유도 이를 지키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도 정확히 알고 있었다 (역대상 15:13). 다윗이 하나님의 말씀대로 하나님의 궤를 옮기기 시작하니, 하나님께서 여호와의 언약궤를 멘 레위 사람을 도우셨다 (역대상 15:26). 이에 무리가 수송아지 일곱 마리와 숫양 일곱 마리로 제사를 드리며 여호와의 궤를 옮겼다 (역대상 15:26).

다윗은 1차 여호와의 궤 수송작전 실패 이후, 이번 2차 여호와의 궤 수송작전은 작정하고 제대로 하나님 말씀대로 행했다
. "전에는 너희가 메지 아니하였으므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를 찢으셨으니 이는 우리가 규례대로 그에게 구하지 아니하였음이라" 이것이 다윗의 고백이다. 그 결과 하나님께서 여호와의 언약궤를 멘 레위 사람을 도우신 것이다. 우리의 삶에서 하나님의 도우심을 간구하고 있는가? 그렇다면 우리가 점검해야 할 것은 '하나님이 놀고계신 것인가? 왜 나를 도와주시지 않지?' 가 아니라 '내가 과연 하나님의 말씀대로 행하고 있는가?' 이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출처 : Pixab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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