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to the Gospel Cafe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고, 하나님의 마음을 전하는 '복음 다방' 입니다

말씀 묵상/사복음서

첫 설교

Gospel Barista 2022. 10. 4. 23:12
728x90

전도사나 목사들에게 있어서 자신의 첫 설교는 어떤 의미일까? 자신의 신앙관, 목회관이 다 녹아들어가있는 종합비타민 개념의 역대급 설교이자,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메시지를 선포하지 않겠는가? 마태복음에 나와있는 첫 설교들을 잘펴보자.

설교


마태복음 3장에서 세례요한이 전파(설교)하는 메시지가 나온다. 물론, 세례요한의 첫 설교는 아닐 수 있지만, 마태복음에서 명기된 세례요한의 첫 번째 설교이다.


그 때에 세례 요한이 이르러
유대 광야에서 전파하여 말하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였으니
[마태복음 3 : 1~2]


마태복음 4장에는 예수님께서 전파(설교)하기 시작하는 시점에 선포하시는 메시지가 명기되어 있다.


이 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이르시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더라
[마태복음 4 : 17]


공교롭게 세례요한과 예수님의 첫 설교 메시지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라고 정확하게 일치한다. 우연의 일치일 것 같은가?

하디 선교사가 자신의 죄를 대중들 앞에서 고백하며 실질적인 회개를 했는데, 이를 통해 수많은 이들이 눈물을 흘리며 회개를 하는 기적이 일어났다. 이 회개기도의 불씨가 대한민국 영적 부흥의 상징인 1907년 평양대부흥으로 이어졌다. 이것이 대한민국 기독교 부흥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 교회를 향한 '첫 메시지' 가 '회개' 였던 것이다.

회개


이랬던 한국 교회가 지난 정권 때 교회를 향한 규제가 가해지니, 나라를 살리자며 여기저기서 나라를 위한 기도회를 열었다. 간간히 회개하자며 외치는 교회들도 있었다. 하지만, 자신들이 원하는 정권이 교체가 이루어지니 나라를 위한 기도회나 회개를 외치는 기도회는 사라졌다. '회개하라! 정권교체가 가까이 왔느니라!' 였던 것이다. 정권교체가 됐으니 천국이 더 멀어진 것 같은가?

2000년 전부터 세례 요한과 예수님께서 외치신 첫 메시지는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였던 것을 잊지말자. 회개는 우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 천국이 가까이 오고있으니, 우리가 회개하며 거룩한 삶을 살아내야하는 것이다. '천국이 가까이 왔다' 는 메시지가 선포된 이후 2000년이 지났다. 천국이 진짜 코앞까지 가까이 온 것이다. 이럴 때 일수록 처음사랑을 회복해야하지 않겠는가? 처음사랑 회복을 향한 첫 걸음이 '회개' 이다.

모두 회개하고 거룩한 삶을 살아내어 천국에서 만납시다!

728x90